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 변경, 페이지 노출 감소로 이어지나?

페이스북의 실제 고객은 앱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일까요? 광고비용을 내고 있는 광고주들일까요? 닭과 달걀의 문제겠지요. 사용자 없는 서비스에 광고주가 모일 리 없고, 광고주를 통한 수익 없이 그렇게 큰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렵죠. 페이스북은 양쪽 고객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습니다. 광고주가 운영하는 페이지의 노출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광고가 만들어졌었는데요. 이번 페이스북 뉴스피드 알고리즘은 과다한 광고에 피로도가 높아진 사용자들을 위한 변화로 보입니다. 친구가 올린 피드를 더 많이 노출하는 방향으로 알고리즘을 변경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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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변화는 사용자 입장에선 기쁜 소식이겠네요. 광고나 페이지의 콘텐츠보다 친구들의 소식을 더 잘 보이게 되었으니까요.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광고비를 더 늘려야 할까요? ㅎㅎ

아! 이건 다른 얘긴데요. 그렇게 엄청난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Facebook도 뉴스룸은 WordPress로 구축해서 운영하고 있고, 이 소식을 누락 없이 가장 빠르게 받아 보는 방법은 뉴스룸을 RSS피드 구독하거나 Facebook의 공식 Twitter 계정을 구독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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