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없이 Medium 로긴한다?

Twitter, Facebook 등 단문 콘텐츠를 보완하기 위해 2012년에 블로그 서비스로 시작한 Medium은 항상 색다른 도전을 즐기는 것 같습니다. 단문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서 장문의 콘텐츠 공유를 위한 플랫폼을 만든 게 그 시작입니다. 사용자들의 요구에도 2년이 지난 후에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그것도 iOS용으로만 말이죠. 그리고 또 1년을 더 보낸 후에야 Android 앱을 출시했습니다.

medium-logo

그러면서도 지속적으로 서비스에 대한 기본 철학을 지키면서 서비스 안정화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적어도 제가 보기에는요.) 워드프레스란 훌륭한 CMS가 있지만, 꾸며야 하는 요소들이 많고 일반 사용자들은 이용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Medium은 그냥 회원 가입해서 쉽게 콘텐츠를 작성하고 발행할 수 있는 간편한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했었지요.

그런 Medium에서 이번에 새로운 도전을 했습니다. 바로 로그인 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입력창을 없애 버린 겁니다. 비밀번호를 없앤 대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회원의 이메일로 인증된 URL을 발송하고 해당 URL을 클릭해서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medium

물론 비슷한 시도가 이전에도 다른 서비스에서 있었지만, Medium의 이번 시도는 손쉽게 콘텐츠를 작성하고 발행할 수 있게 한다는 기본 철학에 잘 어울리는 시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조만간 로그인 정보를 SMS로 받아서 바로 로그인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앞으로 이메일을 더욱 신경써서 관리해야 할 것 같단 생각도 듭니다.
>> Clip4u
>> Signing in to Medium by email via Medium
>> Blogging Site Medium Rolls Out Password-Free Email Logins via TechCru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