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라이브 비디오의 미래

Facebook-Live

페이스북이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라이브 비디오’ 기능이 작년 시범 운영을 끝내고 올해부터 국내외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보입니다. 국내에서는 협력관계를 맺은 JTBC와 함께 다가오는 4.13 총선 선거 방송도 준비하고 있는 것이 하나의 예죠.

이처럼 페이스북이 생중계 영상 시장에 힘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미래 가상현실(VR)로 진화하기 위해서 라이브 영상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있지만, 그 이면에는 230억 달러에 달하는 동영상 광고 시장을 잡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광고 수익 모델을 페이스북이 새롭게 가져오는 것이죠.

이제 막 시작한 라이브 방송을 국내에서는 마케터가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은 필요해보입니다. 얼마 전 부산경찰 공식페이스북에서 내부 행사를 앞두고 촬영한 영상이 1.8만의 조회수에 도달했으나 기존에 올라온 다른 영상 조회수에 비해 낮고 저품질의 해상도와 스마트폰 스피커에 의존하는 사운드로 열악한 환경이었습니다.

아무래도 검색기반과 오픈 형태의 유튜브와 달리 페이스북은 부분 폐쇄적 환경이라는 특성상 라이브 방송의 확산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마이크 등의 주변기기 없이는 퀄리티있는 소리를 담기엔 어려워보입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은 페이스북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할 여지가 충분한 만큼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기대가 큽니다.

참고자료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안내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help/564975656994107

 

 

 

  • 권영희

    ㅎㅎ